소선생의 인생기록부

[2024. 02. 20 화] 2월 첫출근 일기 본문

끄적끄적

[2024. 02. 20 화] 2월 첫출근 일기

소선생 2024. 2. 22. 09:41
728x90

학교에 대한 .. 또는 업무에 대한.. 또는 수업에 대한 일을 개인정보나 대외비를 제외하고 한번 성찰해보고자 한다. 

 

아직 초보교사기에 열심히 공부할것이다. 또한 성찰할 것이다.

 


 

 

2월말에 학교를 출근해야되는날이 있다. 

 

우리학교는 19,20,21,22 출근일.. 물론 19일은 쓸데없이 연수만 들으러 신규들만 간날이고.. 기본적으로 3일인듯 하다.

 

학교마다 2일인 경우도 있는듯.

 

추가로 다음주 하루를 또 정해서 출근을 해야된다.

 

20일의 학교 일정이다.

 

 

어쩃든 4일을 나갔고.. ㅎㅎ 

 

 

첫날엔 와서 하루종일 신규들과 같이 연수만 듣다가 퇴근했다..

 

우리집 화서동에서 수현중학교는 버스 한방(30, 30-1, 42) 에 가긴하지만 8~9시 안에는 차가 굉장히 막히므로 최소 7시 30분엔 타줘야 좀 여유있고 빨리 가는듯!

 

8시부터는 1시간정도 걸리는것같다. 우리 학교는 출근일이 8시30분이니까 이거에 좀 적응을 해야한다.. ㅎㅎ

 

수일고는 09시00분이었기에.. ㅎㅎ

 

첫날엔 

전입교사소개, 신규교사 소개, 보직교사 발표, 담임 업무분장 발표를 했다. 

 

학교가 신도시급 택지지구에 위치해서 그런지 전입생이나, 입학생이 급격히 늘고있는 상황이라 굉장히 과밀학급인 관계로 

 

신규 + 전입교사 가 굉장히 많아졌다 작년엔 46명이었는데 올해는 55명이라고? ㅎㅎ 정확한 숫자는 잘 모르겠다..

 

하지만 여전히 1학급에 33명이상으로 다른데에 비하면 상당한 과밀학급이다.. ㅎㅎ 천천히 교실이 더 늘듯 하다!

 

인사를 하고 업무분장을 받는과정에서 아무래도 내가 중고 신입이다보니 업무가 좀 많은 보직을 맡을 마음의 준비를 하고 있었는데.. 다행히(?) 1학년 담임을 받았다. ㅎㅎ 아무래도 신규긴 한가보다!

 

1-9반 담임을 하게됐고.. 

 

내가 경력이 있긴하지만 담임은 또 굉장히 경력이 적어서 애들을 잘 돌볼수 있을지 의문이 들긴하지만..

최대한 열심히 해야겠다. 

 

생활지도계2 가 되었고 이 일은 학생들에 대한 전반적인 지도..

즉 쉬는시간과 점심시간은 거의 반납해야되는 수준일듯.. ㅠㅠ

 

생교위에 대한 진행이 주 책임인듯 하다

 

즉 애들만 괜찮다면 일이 없을수도 있겠다..!!(물론 교사의 능력도 중요할것)  기대를 해보자 ㅎㅎ

 


 

사회선생님이 나말고 한분 더 계시는데 10년 선배셨다. 멘토로서 부탁좀 드려야할듯 하다. 

 

어쩃든 나름 민주적으로 공평하게 시수배분을 한듯.. 나는 17이고 쌤은 20이다. 공정한가 싶긴한데 내가 여러개를 들어가니 공정한 것으로.. ㅎㅎ +신규 버프까지..

 

굉장히 스윗하신 분..

 

나는 1학년 전담에 주제선택 한반, 그리고 3학년 한반을 맡게 되었고 진로, 동아리, 스클 하나씩도 가져간다

 

교감쌤이 회복적 생활교육을 굉장히 강조하시는 분이시다. 

 

물론 그게 엄청난 중요성을 갖고있는것은 맞다.

 

과연나도 그걸 체화해서 열심히 사용해야하는 의무를 가진 사람이고.. 

 

매일 붙여놓고 열심히 봐야지..! 

 

(내용 : 학생사안시 학생에게 응보적 교육이 아닌.. 학생을 이해하면서.. '무슨일이야?'를 먼저 하자)

 

 

오후 특강으로는 타학교에서 강사분이 오셔서, 연수로 각종 회복적 생활교육에 대한 연수와 래포형성에 대한 연수를 하는데 아이스브레이킹이 되고 공동체가 다같이 참여하고 통성명 할 수있는 기회가 되는 시간이 참 기억에 남는다.

 

회복적 생활교육에 대한 책과 감정카드, 가치카드를 받았다.  

 

제목만 봐도 담임교사에게 굉장히 필요한 요소지 않나 싶다.

 

나중에 읽고 리뷰해보겠다.

 

그리고 추가로 가치카드, 감정카드를 받았는데. 아이들과 상담용으로 적합해보였다. 꼭 아이들만 아니라 다른사람들과도 진행하기 좋을듯..!

안에 내용은 이렇다.

 

참고해서 이용하면 좋을듯 하다!

 

 

 

 

 

임명장이라는것을 드디어 받아본다. 

 

중등학교 교사에 교과는 지리.. 하지만 사회를 가르쳐야된다는 ㅎㅎ

 

 

경기도는 워낙 뽑는인원이 많아서 교육감이 직접주기 어려우니..

 

아무래도 등기로 쏴서 교장, 감에게 대신 전달한다.

 

다른 시도 교육청에선 임명장 수여식이라고 다들 쫙 뺴입고 와서 연수원같은데서 행사를 진행하고.. 포토타임도 갖고 그런 시간이 있는데 그건 부럽다. 작년 충북이 그러는걸 직접 참석해본적이 있음.

 

 

인사발령통지서라는것, 처음받는다. ㅎㅎ 

 

 

'끄적끄적' 카테고리의 다른 글

dhruv - double take 가사 해석  (0) 2021.06.17
Beside you - keshi // Lyrics 가사 한글 번역  (0) 2021.05.30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