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선생의 인생기록부

지리 교육의 외재적 목적 본문

지리이야기/지리교육론

지리 교육의 외재적 목적

소선생 2020. 2. 12. 16:10
728x90

외재적 목적의 의미

 

외재적 목적은 도구적 또는 수단적 목적으로 진술된다. 이는 교육의 사회적 요구, 국가적 요구, 국제적 요구와 밀접한 관련을 가진다. 특히 지리교육에 대한 중요성이 침체된 때에는 지리교육이 유용하다는 것을 사회에 알릴 필요성으로 인해 외재적 목적 또는 도구적 목적이 강조되는 경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리교육의 외재적 목적은 국제적 이해를 촉진하거나, 향토애, 국토애, 시민성 함양 등으로 표현된다. 예를 들면, 페어그리브가 지리는 사회적 정치적 문제들에 대해 건전하게 생각할 수 있는 미래시민의 자질을 길러준다. 라고 한 것은 외재적 목적 또는 도구적 목적을 언급한 것이다.

 

유형

지리교육의 외재적 목적을 대표하는 시민성은 스케일에 따라 지역(로컬) 시민성(또는 능동적 시민성, 향토애), 국가 시민성(국토애), 세계(글로벌) 시민성(인류애), 다중시민성 등으로 구별되며, 이에 더해 최근에는 다문화 시민성, 생태 시민성 등도 강조 된다.

 

1. 국가 시민성

 

근대 국민국가에서는 시민들에게 국가시민성을 요구했다. 국가 시민성은 한국가의 구성원 전체, 즉 국민 모두에게 동일하게 요구되는 자질을 말한다. 오늘날 국민국가는 여전히 시민성을 부여하는 공식적인 기초 단위다. 한 국가의 시민은 그 국가의 영토에 기반하여 정치적, 법적 구조와 제도를 통해 어떤 권리와 의무를 부여받는다. 시민성은 국민국가라는 유럽적인 개념과 관계되며, 여전히 권리와 의무에 기반한 시민성에 매우 중요한 기제로 작용한다.

 국가 시민성은 상상의 산물이다. 국가가 상상의 공동체인 이유는, 국가는 작은 동네나 마을처럼 모든 시민끼리 서로 알고 지내거나 만나서 대화를 나누는 것이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국가적 통합과 동포애(애국심, 국토애)는 본래부터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상상적으로 구성되는 것이다. 국가는 상상의 산물이지만, 그렇다고 국가 자체가 속임수이거나 거짓은 아니다.

 20세기 후반 세계화와 지역화가 진전되면서 새로운 형태의 시민성, 즉 '세계 시민성'과 '지역 시민성'이 요구되고 있다.

 

2. 로컬(지역)시민성

 

로컬(지역) 시민성은 지역사회(또는 공동체) 또는 지방자치단체의 구성원, 즉 지역 주민에게 요구되는 자질이다. 지역 시민성은 지역화에 대응하는 시민의 자질로서 자신이 속한 지역의 정체성을 확립하고 공동체가 추구하는 목적을 실현하기 위해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시민성이다. 자신이 속한 집단과 공동체가 직면한 문제를 자신의 문제로 인식하고 합리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능동적으로 참여함으로써 공동체의 선과 복지를 향상시키기 위해 헌신하는 태도이다. 지역 시민성에서는 정체성의 획득과 공동체에 대한 자발적 참여가 강조된다. 로컬 시민성은 일종의 향토애라고 할 수 있으며, 가장 능동적인 참여가 강조된다는 점에서 '적극적 또는 능동적 시민성' 이라고도 불린다.

 

3. 세계시민성(글로벌 시민성)

 

세계 시민성은 한국가의 구성원이 아니라 세계 공동체의 구성원, 즉 세계 시민에게 요구되는 자질이다. 세계 시민성은 세계화에 대응하는 시민의 자질로서 특정한 집단이나 국가의 이해관계를 초월하여 보편적 가치를 추구하고 그것을 실천하는 시민성이라 할 수 있다. 즉, 인권, 환경과 기후, 전쟁과 평화, 핵과 대량살상무기, 빈곤과 기아, 전염병등의 문제와 관련하여 특정한 집단이나 국가의 입장을 초월하여 인류 전체의 보편적 관점에서 접근하고 해결하기 위해 적극 참여하는 시민의 자질이다. 한마디로 세계 시민성은 보편적 가치를 추구하는 초집단적, 초국가적인 반성과 참여로 특징지어진다.

 

4. 다중시민성

 

 최근 세계화와 지역화가 급속하게 진전되면서 현대사회에서 요구되는 시민성의 개념과 성격도 변화하고 있다. 근대 국민국가 시대와 달리, 세계화와 지역화 시대에 각 시민은 지역사회, 국가, 세계 공동체의 수준에서 다중적인 지위를 중첩적으로 갖게되고, 각 공동체는 구성원들에게 서로 다른 자질과 덕목을 요구하고 있다.

 세계화와 지역화 시대에 살고 있는 개인은 한 국가의 국민이고 동시에 세계 공동체의 세계 시민 이면서 특정한 지역사회의 지역주민이다. 그래서 한 시민에게 국민으로서의 자질과 행위양식, 세계시민으로서의 자질과 행위양식, 지역주민으로서의 자질과 행위양식이 동시에 요구된다. 세계화와 지역화가 동시에 진행되면서, 한 사람이 국민, 세계시민, 지역주민이라는 다중적인 지위를 동시에 갖게되고, 국가, 세계 공동체, 지역사회는 각 구성원에게 서로 다른 시민의 자질을 요구한다. 이렇게 여러 가지 공동체의 수준에서 다중적인 지위를 갖는 한 시민에게 요구되는 다양한 형태의 시민의 자질을 '다중시민성' 이라고 부른다. 다중시민성은 한 개인에게 서로 다른 수준의 지위들이 부여되고, 다중적인 지위에 대해 다양한 형태의 자질이 요구되는 것을 가리킨다. 

 

5. 다문화 시민성

 

 세계화로 인한 초국적 이주는 전 세계적으로 국민국가 내부의 다양성을 증가시키고 있을 뿐만 아니라 인종, 문화, 언어, 종교, 민족등의 관점에서 다양성에 대한 인식도 높아지고 있다. 그리하여 국가 간 이주의 증가, 민주국가 내부에 존재하는 구조적 불평등에 대한 인식의 확대, 그리고 국제 인권에 대한 인식과 정당성의 확산으로 전 세계 국가들, 특히 서구 민주국가에서 시민성 및 시민성교육과 관련한 복잡한 문제들이 대두되었다.

 다문화사회는 시민들의 다양성을 반영하는 동시에, 모든 시민이 헌신 할 수 있는 보펴넉인 가치, 이상, 목표를 보유하는 국민국가를 건설해야 하는 문제에 직면해 있다. 정의 및 평등과 같은 민주적 가치를 중심으로 국가가 통합되어야만 다양한 문화, 인종, 언어, 종교집단의 권리를 보호할 수 이고, 그들의 문화적 민주주의와 자유를 누릴 수 있다. 캐나다 정치학자인 킴리카와 뉴욕대학의 인류학자인 로살도는 다양성과 시민성에 대한 이론을 구축하였다. 이들이 공통적으로 주장하는 바는, 민주사회에서는 민족집단들과 이민자집단들이 국가의 시민문화에 참여할 권리 뿐만 아니라 자기 고유의 문화와 언어를 유지할 수 있는 권리를 가져야 한다는 것이다. 킴리카는 이러한 개념을 '다문화 시민성'으로, 로살도는 '문화적 시민성'으로 표현하였다.

 

6. 생태시민성

 

지구적인 환경문제의 확산이라는 현시대적 상황은 공간적 영역이 제한된 전통적인 시민성에서 탈피하여 생태적으로 재구성된 새로운 유형의 시민성을 요구하고 있다. 이러한 전 지구적인 환경문제에 대한 각성으로 새롭게 등장한 개념이 '생태 시민성'이다. 

 생태 시민성의 특징은 크게 세 가지로 제시할 수 있다. 첫째, 생태 시민성의 주요한 차원은 비영역성으로, 이는 기후 변화와 같이 전 지구적 성격을 가지는 환경문제와 생태 시민성을 연계시키는 중요한 특징이며 상호 연계성과 상호의존성에 기반하고 있다.

 둘째, 생태 시민성은 권리보다 책임과 의무를 강조하고, 생태시민에게 요구되는 책임과 의무는 비호혜적이며, 시 공간적 및 물질적 관계성에 기반하고 있다. 생태시민의 의무는 다른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모든 개인적 행위에 대한 책임으로 설명할 수 있고, 이러한 책임은 자신과 상호작용을 통해 영향을 받게 되는 비인간 생물종에게까지 확장된다.

 셋째, 생태시민성은 공적 영역뿐 아니라 사적 영역에서 발생되는 환경문제를 중요하게 고려 하고 있다. 그래서 사적 영역에서의 생태적 덕목을 중요한 자질로 요구하고 있다. 환경문제를 일으키는 동시에 그 문제를 해결해야 할 책임의 중심에 개인이 서게 된 상황에서 공적 영역에만 국한되었던 시민의 활동장소가 사적영역으로 침투하게 된 것이다.

 

출처 : 핵심지리교육학

'지리이야기 > 지리교육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직소모형(과제분담학습모형)  (0) 2020.03.27
비고츠키의 사회문화이론  (0) 2020.03.27
오수벨의 유의미학습이론  (0) 2020.03.26
지리교육의 패러다임  (0) 2020.02.14
지리 수업 목표  (0) 2020.02.12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