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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리이야기/지리교육론

지리교육의 패러다임

소선생 2020. 2. 14. 23: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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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실증주의 : 공간과학으로서의 지리교육

 

(1) 목적 : 지리적 설명(사회를 예측하고 조작할 수 있는 능력)

 경험주의와 실증주의 과학은 경험의 세계에서 작동하고 중립성을 가정한다. 즉, 관찰자 외부에 존재하는 데이터의 수집을 중요시한다. 실증주의 과학은 획득된 데이터를 사용하여 일반적인 법칙을 구축한다. 이렇게 구축된 법칙들은 사건을 설명하고 예측하는 데 사용된다. 따라서 실증주의 과학이 추구하는 목적은 '지리적 설명'에 있다. 

 실증주의는 경험적, 분석적 지식을 중요시하며, 기술적 통제의 이데올로기와 연결된다. 이런 지식은 본질적으로 보수적인 것으로 간주된다. 왜냐하면 기존의 사회조직을 주어진 그대로 받아들이기 때문이다.

(2) 사례

 실증주의에 입각한 지식이 중등학교 지리교육에 사용된 사례로는 도시구조모델[버제스의 동심원이론, 호이트의 선형이론 등], 공간이론[베버의 공업입지론과 크리스탈러의 중심지이론 등], 계량화(최근린지수, 중력모형 등) 등이 대표적이다.

그리고 미국의 1970년대 고등학교 지리 프로젝트였던 HSGP역시 실증주의 지리교육의 실현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실증주의 지리교육은 교수학적인 측면에서 개념, 원리, 법칙, 일반화 등에 초점을 두는 '개념학습'에 대한 관심을 불러일으켰다. 그리고 브루너가 주장한 발견학습을 비롯하여, 문제제기-가설-설정-자료수집-자료분석-가설 검증-결론 도출(일반화)로 이어지는 '과학적 탐구학습' 또는 '사실탐구'가 주요 교수학습 방법으로 자리잡게 되었다.

 (3) 비판

 이러한 일반화하고 법칙추구적인 공간과학으로서의 지리교육은 기존의 개성기술적인 연구로서의 지역지리에 대한 비판을 제기하였다. 지역지리에 기반한 지리교육은 많은 지리적 사실들을 순전히 반복적으로 제시하여 암기하도록 함으로써 학생들에게 지적인 자극과 도전을 거의 제공하지 못했다는 비판을 받았다. 그리하여 공간과학으로서의 지리교육은 구체적이고 특수한 사실보다는 보편적이고 일반적인 공간과 관련한 개념, 법칙, 일반화, 이론 등을 가르치는데 주안점을 두게 되었다. 그러나 이러한 공간과학으로서의 지리교육은 이후에 논의할 여러 대안적 접근들에 의해 또 다른 비판에 직면하게 된다.

 

2) 인간주의(인본주의) : 학생 중심 지리교육

(1) 목적 : 자기인식과 상호이해(세계에 대한 상호인식과 이해)

 공간과학으로서의 지리교육에 대한 대안적 접근중의 하나는 인간주의 지리교육이다. 현상학에 기초한 인간주의 지리교육은 학생들을 표준적이고 보편적인 공적지리를 받아들이는 수동적인 행위자로 간주하는 것을 거부한다. 인간주의 지리교육의 목적은 인간과 장소에 대한 '자기인식'과 '상호이해'에 있다. 인간주의 지리교육은 특히 다양한 인간의 삶에 대한 존중과 관용, 감정이입과 장소감에 초점을 둔다.

 

(2) 개인지리 또는 사적지리

 인간주의 지리교육의 출발점은 학생들이 일상적으로 경험하여 체득한 개인지리 또는 사적지리이다. 학생들은 각각 자신의 직접적인 경험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들이나 미디어를 통해 간접적으로 세계를 이해한다. 이것은 바로 그들의 사적지리 또는 개인지리를 형성한다. 사람들이 그들이 살고 있는 문화 속에서 세게에 대해 상이한 경험을 가지고 있는 것처럼, 개인지리는 사람마다 다르다. 그리고 개인지리는 끊임없이 재형성되며, 그러한 개인지리는 심상지도, 장소에 대한 무수한 이미지와 기억, 사물들이 존재하는 방식에 대한 아이디어, 장소와 쟁점에 관한 느낌 등으로 구성된다.

 학생들의 개인지리는 그들이 세계를 바라보는 방식을 결정짓는다. 즉, 학생들의 개인지리는 그들이 본 것, 주의를 기울이는 것, 당연하게 여기는 것, 그것을 설명하는 방식에 영향을 준다. 학생들이 장소에 대해 기억하는 것은 선택적인 경향이 있다. 개인지리는 학생들이 그들의 환경 내에서 어떻게 행동하며, 상호작용하는 문화 내에서 문화를 형성하는 데 우리 자신이 어떻게 기여하는가에 영향을 준다.

(3) 학습자 중심 교수법

 교육과정 설계에서 이러한 사적지리 또는 개인지리는 내용구성을 위한 원리로 작동하며, 지리수업은 이를 더욱 풍요롭게 해 주는 것 이다. 따라서 인간주의 지리교육은 교수학적 측면에서 학습자의 일상생활에 근거한 학습자 중심 교수법을 강조하게 된다. 이러한 현상학적 태도는 세계에 대한 학생들의 관점과 경험을 중심적인 것으로 간주하기 때문에 지리교사들은 세계에 대한 그러한 학생들의 관점과 경험을 중심적인 것으로 간주하기 때문에 지리교사들은 세계에 대한 그러한 학생들의 관점과 일치하는 방법으로 가르칠 필요가 있다. 한편 인간주의 지리교육은 인간의 다양한 가치와 관점에 대한 존중을 강조함으로써, 가치교육에 대한 관심을 불러일으키는 계기가 되었다.

 

3) 실증주의 지리교육 vs 인간주의 지리교육

 

(1) 슬레이터 : 과학으로서의 지리 vs 개인적 반응으로서의 지리

슬레이터는 지리를 과학으로서의 지리와 개인적 반응으로서의 지리로 구분한다.(표 1-6)

 

 

(2) 로웬탈 : 공적지리 vs 사적지리(개인지리)

로웬탈은 인간 개개인이 가지고 있는 환경적 신념, 선호, 동기의 본질과 기원에 관해 곰곰이 생각했다. 그는 우리 인간 각자가 개인화한 환경적 지식과 가치를 '사적지리'라 불렀다. 그는 비록 각각의 사적지리는 독특하지만, 다양하게 공유된 지각력을 통해 지구의 자연적 실재를 인식할 수 있는 우리의 공통된 역량에 기초해 공유한 지각적 경험을 모든 사적지리의 공통적인 기초로 보았다. 공적지리 또는 학문지리와 대비되는 사적지리 또는 개인지리를 지리교육에 최초로 도입한 사람은 오스트레일리아 지리교육학자 피엔이다.

 

(3) 브루너 : 패러다임적 사고 vs 내러티브적 사고

브루너는 인간의 두가지 사고양식을 상정하면서 패러다임적 사고와 내러티브적 사고를 구분하였다. 이러한 패러다임적 사고와 내러티브적 사고는 각각 실증주의 지리학(과학으로서의 지리)과 인간주의 지리학(개인적 반응으로서의 지리)에 조응된다.

 

내러티브와 지리교육

 

1. 내러티브의 의미

내러티브는 스토리를 가진 이야기, 즉 시간적 연쇄로 이루어진 일련의 사건들이다. 이러한 내러티브에는 소설, 수필 등 문학작품과 영화, 텔레비전 쇼, 신화, 일화, 뮤직 비디오, 만화, 회화, 광고, 전기 그리고 뉴스 기사 등이 포함된다.

 

2. 내러티브 담론 vs 설명적 담론

내러티브 담론/텍스트와 설명적담론/텍스트의 차이점은 다음과 같다.

 

내러티브 담론과 설명적 담론의 차이점

내러티브 담론

과거형 시제를 통해 연대순으로 진술되어 있으며, 1인칭 또는 3인칭의 행위자(화자)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다.

플롯을 통해 이야기하는 다양한 상황과 사건이 시간의 흐름에 따라 주제와 함께 결합되면서 갈등, 불확실한 결과, 상반된 관점, 긴장의 순간 등을 구체화한다.

 

내러티브 담론의 목적은 언어 또는 문자를 사용하여 픽션 또는 논픽션의 이야기를 말하는 것이다.

설명적 담론

연대순이라기보다는 논리적 순서에 의해 진술된다.

사실, 주제, 개념, 원리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으며, 무엇보다 행위자(화자)가 없는 비인칭의 주술관계를 이루고 있다.

 

설명적 담론의 목적은 기술 또는 설명을 제공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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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내러티브의 지리교육적 가치

맥파트랜드는 내러티브의 지리교육적 가치를 다음과 같이 5가지로 제시한다.

 

내러티브의 지리교육적 가치

지리적 상상력의 발달

지리적 상상력이란 장소와 그곳에 거주하는 사람들의 이미지를 구성하거나 재구성하는 능력이다.

 인간과 장소에 대한 개인의 경험과 타인의 경험이 표상된 내러티브를 통한 학습은, 학생들로 하여금 특별한 장소와 상호작용하고 특정한 인간의 이미지를 구성하거나 재구성하도록 함으로써 지맂거 상상력을 연습하도록 도와준다.

감정이입적/

공감적 이해의 발달 

감정이입적/공감적 이해란 내러티브에 등장하는 행위자의 의도와 사상, 감정등을 이해하는 것이다.

감정이입은 학생들로 하여금 타인의 입장에서 지리적 현상에 대해 생각하도록 해 주며, 지리적 현상을 다양한 시각에서 바라보도록 도와준다.

지리적 지식과 이해의 발달

내러티브는 기본적으로 지리적 사실을 쉽게 기억하기 위한 전략으로 활용될 수 있다. 지리학습에서 지리적 사실은 설명과 이해에 앞서 인지해야 할 기본이 되는 요소이다.

이야기는 특히 마음속에 깊은 인상을 주기 위해 강력한 이미지를 만들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대중의 마음 속에 오랜 기억으로 남게 된다.

사고 기능의 발달 내러티브를 지리수업에서 어떻게 활용하느냐에 따라(예: 불일치 자료 전략) 지리적 사고를 촉진할 수 있다.

지리 수업자료와

교수내용지식으로서의 역할

 내러티브는 교사가 내용을 전달하는 주요한 수단이나 방식, 즉 교수내용지식으로서 기능하기도 한다. 

교사가 알고있는 이야기들은 내러티브를 통해 교수내용지식으로 변형된다.

4) 구조주의(급진주의) : 사회비판 지리교육

(1) 배경

사회비판 지리교육은 실재론 또는 구조주의 지리학을 배경으로 한다. 실재론 또는 구조주의 지리학은 사람들에게 세계를 구축하는 메커니즘과 기저에 놓여 있는 영향력에 대한 이해를 제공한다. 구조주의는 인간 세계에서 발생하는 모든 일들은 개인에 의해서가 아니라 우리 자신의 통제와 실행 범위를 넘어서 있는 익명의 구조에 의해서 그것의 형태와 기능이 궁극적으로 결정된다고 주장하는 철학이다. 예를 들면, 우리는 개별적인 여자와 남자로서 도시 주변에서 행동하고 이동할지 모르지만, 우리 활동의 본질은 우리의 삶을 구성하는 젠더 관계라는 보다 심층적인 구조에 의해 결정된다는 것이다.

 

(2) 목적 : 사회 변화 또는 사회정의

 사회비판 지리교육의 목적은 학생들로 하여금 공간적 현상을 비판적으로 인식하도록 하고, 사람들의 삶을 억제하는 메커니즘을 확인하며 그러한 것을 제거하거나 대체하도록 함으로써 학생들을 잘못된 이데올로기로부터 자유롭게 '해방'시키는 것이다. 달리 말하면, 사회비판 지리교육의 목적은 사회적, 공간적 모순 또는 불평등을 해결하는 '사회변화', 즉'사회정의'의 실현에 두는 것이다.

 (3) 특징

사회비판 지리교육은 공간과학으로서의 지리교육이 공간적 결과에만 치중한 나머지 사회는 거의 전적으로 무시되었다고 비판한다. 즉, 공간과학으로서의 지리교육을 통해 공간과 관련한 일반적인 이론, 원리, 법칙은 배울 수 있겠지만, 그러한 공간이 어떻게 형성되고, 그렇게 형성된 공간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그리고 이와 같은 공간에서 우리는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지와 관련해서는 외면해 버리는 결과를 초래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사회비판 지리교육이 더 이상 공간적 결과를 가르칠 것이 아니라, 이러한 공간적 결과의 사회적 프로세스를 밝힐 수 있는 방향으로 나아가도록 촉구한다.

 사회비판 지리교육은 또한 인간주의 지리교육에서의 개인주의에 대해서도 비판적이다. 사회 비판 지리교육은 인간주의 지리교육이 공간 및 지역의 사회문제를 '개인'의 차원에서만 접근한다고 비판한다. 즉, 개인의 환경 인식과 의사결정 및 공간 행동이 순전히 개인의 '자율적 선택의 문제'라기 보다는, 사회구조적으로 형성되고 재생산된다는 점을 강조하는 것이다.

 

5) 포스트모더니즘 : 다양성과 지리교육

 포스트모더니즘은 지식이 세계에 대한 '진실한' 설명을 제공할 수 있다는 사고를 거부하는 '반정초주의'에 근거한다. 실증주의, 인간주의, 급진주의(구조주의)에서 다루어지는 지식의 차이에도 불구하고, 이들은 모두 객관적이고 '실제'세계를 기술하거나 설명하고 있다는 점에서 모두 모던적이다. 그들은 모두 세계에 대한 '진리'를 파헤치려고 한다는 점에서 지식에 대해 정초주의적인 것으로 간주될 수 있다. 단지 이들 사이에는 '진리'의 본질, 그리고 접근방법에 차이가 있을 뿐이다. 

 포스트모던적 관점은 일반적이고 보편적인 진리에 접근할 수 있다는 사고를 거부하는 것으로 '다양성'과 '차이'로의 전환을 의미한다. 이론이란 단지 공간에 대한 특정한 이야기를 들려주는 하나의 '텍스트'또는' 서사'에 지나지 않는 것으로서 부분적 지식으로 간주된다. 따라서 포스트모던적 관점에 의하면, 모든 지식과 이론은 부분적이며 맥락적이다. 즉, 그것은 인종, 젠더, 계급, 국적, 연령 등에 따라 다르게 부여되는 인간의 산물에 지나지 않는다. 세계에 대한 중립적이고 명백한 표상으로서의 텍스트는 존재하지 않으며, 지식은 특정한 관점과 맥락에서 유래되며, 지식의 생산은 그러한 관점에서 상대적인 것으로 간주될 수 있다.

 

출저 - 핵심 지리교육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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