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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소모형(과제분담학습모형)

소선생 2020. 3. 27. 17: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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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개관

직소모형(과제분담학습모형)에서 직소는 직소퍼즐처럼 조각을 맞추어 전체 그림을 완성해 나가는 과정과 유사하여 붙여진 이름이다. 모둠 구성원들에게 서로 다른 과제를 분담하기 떄문에 '과제분담 학습모형'이라고도 한다. 이 모형은 학습내용을 4-6개의 하위 주제로 나누어서, 학생들이 한 주제를 집중적으로 학습하여 전문가가 된 후에 서로 가르치고 배우는 협동학습의 형태이다. 이 학습모형은 애론슨 등 이 전통적인 경쟁학습의 구조를 협동학습의 구조로 바꾸기 위해 개발한 것이다.

 애론슨등이 개발한 직소1 모형에서 학생들은 학습의 전체 내용을 파악하지 못할 때가 많았고, 개별 보상으로 인해 다른 학생들과 적극 협력하지 않는 문제를 드러냈다. 이런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슬라빈은 직소2 모형을 개발하였다. 이 모형에서는 학생들에게 학습내용 전체를 제공하며, 집단성취 분담모형(STAD)의 평가방식을 결합하여 개별 보상의 단점을 보완하였다. 그러나 직소2모형은 전문가집단의 학습이후에, 학습내용을 정리하고 퀴즈(형성평가)에 대비해 공부할 시간이 없는 문제점을 갖고 있다. 그래서 스타인브링크와 스탈은 과제분담 협동학습이 끝난 후 모집단별로 학습의 기회를 주고, 일정 기간이 지난 후에 평가하는 직소3모형을 제시했다. 직소는 케이건에 의해 다양한 방식으로 변형되었다.

 

표7-15. 직소 모형(과제분담 학습모형)의 장단점

장점

- 모든 구성원이 개별적 책무성을 가지게 되어 학습동기가 강화되고, 다른 동료들을 가르쳐야 하기 때문에 경청하는 훈련 효과도 있다.

- 이 학습모형은 학업성취뿐만 아니라, 다양한 인종과 문화를 가진 학생들이 사회적 관계를 형성하는 데 초점을 두고 있다.

- 학습의 원천은 교사가 아니라 소집단 구성원이어야 하며, 학습의 성공은 구성원의 협동에 의해서만 얻을 수 있다.

- 소집단활동은 구성원들이 다른 학생의 도움없이는 학습이 불가능하다. 각 구성원은 자신의 주제와 관련된 '학습단원의 일부'만을 학습자료로 제공받기 때문에, 구성원들은 학습단원 전체를 배우기 위해서 서로 협력할 수 밖에 없다.

단점

-학습주제와 문제가 어려운 경우에, 성취수준이 낮은 학생들은 자신이 맡은 하위 주제를 공부하여 다른 학생을 가르치는데 어려움을 겪게 된다. 그 결과 과제분담 협동학습이 제대로 이루어지기 어렵고, 우수한 학생이 열등한 학생들을 무시함으로써 학생들 사이의 관계가 더 나빠질 수도 있다. ->(팁) 특히 능력이 떨어지는 학생들은 우수한 학생과 함꼐 짝을 지어 주어 마치 한 사람처럼 진행하는 것이 좋다. 과제를 분담할 때에도 과제 수와 학생수가 맞지 않으면 비슷한 방식으로 두 사람을 한 사람처럼 진행하면 된다.

-과제분담 협동학습을 실시하기 위해서 교사는 사전에 학습내용을 분석하여 소집단의 학생 수에 맞게 하위주제를 분류하고, 주제별로 세부적인 탐구문제 또는 토론문제를 만들어야 하는 부담을 안고 있다.

- 직소는 상당히 오랜 시간이 걸리는 수업이기 때문에 1차시 이내에 하기는 힘들다. 그러므로 1차시는 과제 분담과 전문가 활동을, 다음 2차시는 모집단에서 동료 교수 활동을 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표 7-16 직소1,2,3 모형의 차이

2. 직소1(과제분담 학습모형1)

직소 1모형은 (1) 고안된 전문가 학습지, (2) 전문가 집단 및 모집단의 활동과 의사소통, (3)학생전문가에 의한 학습등으로 특징지어진다.

 직소1은 학습과제해결을 위한 상호의존성은 높지만, 보상을 위한 상호의존성은 매우 낮은 편이다. 직소1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학생들이 전문가 집단에서 하위 주제와 문제를 충실하게 탐구하는 능력, 다른 학생들을 열심히 가르치고 다른 학생의 설명을 경청하는 의사소통능력을 기르도록 훈련을 시켜야 한다. 직소1의 수업과정은 표 7-17과 같다.

 

표 7-17 직소1의 수업과정

단계 내용
1. 모집단 형성하기 / 전문가 학습지 배부

-교사는 이질적인 학생들 4-6명씩 모집단(원모둠)을 구성한다.

-다음에 교사는 모집단의 각 학생들에게 학습내용과 관련된 하위 주제와 문제(탐구문제 또는 토론문제)가 기록된 전문가 학습지를 각각 하나씩 나누어 준다.

- 모집단의 각 학생은 전문가 학습지를 통해 학습내용의 일부만을 배부받는다.

2. 전문가집단에서 학습하기

- 각학생들은 모집단을 떠나 같은 하위 주제와 문제를 가진 학생들끼리 모여서 전문가집단(전문가모둠)을 형성한다.

-전문가집단은 1가지 하위 주제와 문제에 대해 서로 협력하여 집중적으로 학습한다.

- 그다음 학생들은 모집단으로 돌아가, 전문가 집단에서 학습한 하위 주제를 다른 학생들에게 가르칠 준비를 한다.

-<팁> 전문가집단의 학생 수가 너무 많으면, 하위 주제에 대한 협동학습이 잘 이루어지기 어렵다. 따라서 모집단이 6개이상 될 경우에, 교사는 모집단을 A,B팀으로 나누어서 각 팀의 4-5명 정도가 전문가 집단을 구성하도록 만들어야 한다.

3. 모집단에서 다른 학생 가르치기

- 전문가 집단의 학습활동이 끝났으면, 각 학생들은 원래의 집단으로 돌아가서 다시 모집단을 형성한다.

-그다음 각 전문가 학생들이 돌아가면서 전문가 집단에서 학습한 하위 주제와 문제를 다른 학생들에게 가르쳐 준다.

- 이때 교사는 각 전문가 학생이 전문가 학습지에 기록된 내용을 그대로 읽지 말고, 자기의 말로 다른 학생들에게 설명해 주도록 지도해야 한다.

4. 전체 학습지 작성하기

- 각 모집단의 학생들은 전문가 학습지의 하위 주제 4-6개를 서로 결합하여 전체 학습지를 만든다.

-그후 수업시간에 여유가 있다면, 교사는 1-2개 모집단이 전체 학습지를 학급앞에서 발표할 기회를 부여하는 것이 좋다.

5. 개별평가와 개별보상

-교사는 학생들이 전문가집단과 모집단의 협동학습을 통해 학습내용을 얼마나 이해했는지 파악하기 위해, 퀴즈(형성평가)를 통한 평가를 개인별로 실시한다.

- 다음에 교사는 개인별 점수를 산출하여 우수한 학생을 개인별로 보상한다.

표 7-18. 직소 1의 장단점

장점 -학습내용을 하위 주제와 문제로 세분화하고, 학생들이 모집단과 전문가집단 활동을 통해 협력하여 학습하도록 한다.
단점

-학습자가 학습의 전체 내용을 파악하지 못할 때가 많다. 전문가 학습지를 통해 각 학생에게 학습내용의 일부만을 제공하므로, 학생들은 학습의 전체적인 계획과 내용을 알지 못한 채 학습에 임하게 된다.

-개별보상으로 인해 전문가 집단에서 학습활동할 때, 그리고 모집단에서 다른 학생들을 가르칠 때 다른 학생들과 적극 협력하지 않게 된다. 왜냐하면 개인별로 평가하여 개인별로 보상하지만 소집단 전체에 대해서는 보상하지 않기 때문이다. 따라서 필요에 따라 직소2나 직소3을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 하다.

 

3. 직소2(과제분담 학습모형 2)

 직소1모형은 학습결과에 대한 소집단 보상을 하지 않는다는 점에서, 협동학습의 효과를 제대로 거두기 어렵다. 그리하여 이에 대한 대안으로 슬라빈은 기존의 직소1에 STAD모형의 평가방식을 결합한 직소2를 제시하였다. 직소2는 향상점수에 의한 소집단 보상, 성취결과의 균등배분을 도입함으로써, 과제분담 협동학습이 더 효과를 거둘 수 있도록 만들었다.

 

표 7-10. 직소 1대비 직소2의 차이점

- 학생들에게 학습내용 전체를 제공한다. 즉, 교사가 학습의 전체적인 계획과 내용을 먼저 설명해준다.

- 자율적인 소집단 활동을 허용한다. 학생이 하위 주제를 자율적으로 선택하여 공부하도록 한다.

- 기존의 직소1모형에 STAD모형의 평가방식을 결합하여 향상점수에 의한 소집단별 보상을 실시한다. 그리하여 소집단활동의 성공과 개인의 역할과 책무성, 학생들의 상호의존성을 더 높이고, 사회적 관계 증진에 효과적이다.

 

직소2의 수업단계도 학자들마다 조금씩 다르다. 이들의 견해를 종합하여, 직소2의 교수학습과정을 표 7-20과 같이 제시한다.

 

표7-20. 직소2의 수업과정

단계 내용

1. 모집단형성하기/

학습단원전체읽기

-교사는 이질적인 학생들로 4명씩 모집단을 구성한다.

-직소1과 달리, 교사는 학생이 교과서의 학습단원 전체를 읽고 학습의 전체적인 맥락과 흐름을 파악하게 한다.

-그다음 학생들끼리 의논하여, 전체 학습지의 하위 주제와 문제들 중에 어느 문제를 담당할 것인가를 자율적으로 정한다.

2. 전문가집단에서

학습하기

-각 학생은 모집단을 떠나, 같은 하위 문제를 선택한 학생들끼리 모여서 전문가집단을 형성한다.

-각 전문가집단은 전체 학습지의 하위 주제와 문제 중 자신들이 선택한 문제에 대해 서로 협력하여 집중적으로 학습한다.

-그 다음 학생들은 모집단으로 돌아가서, 하위 주제와 문제를 다른 학생들에게 가르칠 준비를 한다.

3. 모집단에서

다른 학생 가르치기

- 전문가 집단의 학습활동이 끝나면, 각 학생은 원래의 모집단으로 되돌아가서 다시 모집단을 형성한다.

-그 다음 각 전문가 학생이 돌아가면서, 전문가 집단에서 학습한 하위 주제와 문제를 다른 학생들에게 가르쳐 준다.

4. 모집단에서

토론하기

-각 전문가 학생이 하위 주제와 문제에 대해 다른 학생들을 가르친 후에, 모집단의 구성원들은 하위 주제에 대해 토론한다.

- 각 구성원이 돌아가면서 하위 주제에 대한 자기 의견을 발표하고, 나머지 학생들이 그 의견을 듣고 질문하면 해당 학생이 답변한다.

- 이 과정에서 교사는 학생들이 하위 주제에 대해 서로 질문하고 토론하여 의사소통기능과 협동기능을 실천할 기회를 갖도록 한다.

- 그후 수업시간에 여유가 있다면, 교사는 각 모집단의 토론 내용을 전체 학생들이 공유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좋다. 이를 위해 각 모집단의 대표가 토론 내용을 전체학급앞에서 발표하도록 한다.

5. 퀴즈와 개별 평가

- 전문가집단과 모집단의 학습활동이 끝나면, 교사는 전체 학습내용과 관련된 퀴즈(형성평가)를 실시한다.

-각 학생은 개별적으로 퀴즈를 푼다.

 

6. 향상점수에 의한

소집단 보상

-교사는 과거 퀴즈에서 각 학생이 받은 기본점수와 현재 퀴즈의 점수를 비교하여, 각 학생의 향상점수를 계산한다.

-각 개인과 소집단의 향상점수가 산출되면, 교사는 향상점수가 높은 개인과 소집단에 대해 보상한다.

표7-21. 직소2 의 장단점

장점 -구성원의 역할과 책무성이 더 명확하고, 과제 해결뿐만 아니라 보상의 상호의존성이 매우 높고, 사회적 관계의 증진에 효과적이다.
단점

-실제로 초중등학교의 수업시간(40-50분)안에 완료하기 어렵다.

-학생이 학습내용을 정리하고 형성평가에 대비할 시간이 부족하다

4. 직소3(과제분담학습모형3)

직소2모형은 전문가집단의 학습이후에 학습내용을 정리하고 퀴즈(형성평가)에 대비해 공부할 시간이 없는 문제점을 가진다. 그리하여 직소3모형은 과제분담 협동학습이 끝난후 모집단별로 학습의 기회를 주고, 일정기간이 지난 후에 평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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