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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리이야기/교육학

브루너의 발견식 수업모형

소선생 2020. 2. 18. 20: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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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개념 및 특징

 

 인간은 탐구하는 존재라는 중요한 전제 아래 발견식 수업은 학문중심, 탐구중심의 교육과정을 강조하고, 기본 개념과 원리를 학생 스스로가 탐구과정을 거쳐 스스로 발견하는 능력을 기르는 것을 목표로 한다.

 브루너가 말하는 발견이란 대상 간에 존재하는 유사점과 차이점을 찾아 관계를 짓는 것을 의미하고, 발견학습이란 주어진 증거를 재조직하고 변환하는 활동으로서 새로운 통찰과 일반화를 도출하는 과정. 즉, 교수자가 학습자에게 교과의 최종적인 형태를 직접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교과의 최종적인 형태를 학습자 스스로 찾아내고 깨닫는 것을 의미한다.

 

(2) 브루너 교수이론의 4대 구성요소

 브루너는 교수이론의 형성을 위해 학습의 경향성, 학습의 계열화, 강화, 지식의 구조화라는 네 가지 구성요소를 제시했으며, 이 요소들을 이상적으로 조작할 수 있는 수업방법이 발견학습이라고 주장한 바 있다. 각각의 개념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학습경향성

학습과 문제해결을 하고자 하는 학습자의 내재적 욕구. 즉, 학습하고자 하는 의욕을 의미하며, 학습의욕, 학습동기, 학습준비도, 출발점행동과 유사한 개념이다.

 

 둘째, 지식의 구조화

지식의 구조는 교과와 학문의 본질적이고 핵심적인 내용과 탐구 방법의 결합을 의미하는 것으로, 특정학문 분야에 포함되어 있는 사실, 개념, 명제, 원리, 법칙을 분류하여 체계화한 것을 의미한다.

지식구조의 세 가지 특징으로 표현방식, 경제성, 생성력을 들 수 있다. 올바른 방식으로 표현되고 경제성과 생성력이 있도록 잘 조직되어 있다면 잘 구조화된 지식의 구조라 할 수 있다.

표현방식 : 어떤 영역의 지식도 활동적, 영상적, 상징적 표현양식으로 표현가능함.

경제성 : 실재를 간명한 이미지로 나타내면서 동시에 정확성을 유지하는 것으로, 많은 사실적 지식들을 요약하여 개념, 원리, 법칙으로 학습하기 떄문에 지식의 구조를 중심으로 하는 학습은 매우 경제적임.

생성력 : 학습자가 새로운 명제를 인출해 내거나 문제해결을 위해 정보를 이용할 때 주어진 사실을 넘어서 진행할 수 있는 정도를 의미함. 개념이나 원리, 법칙적 지식은 학습하는 데는 물론 파지, 전이에도 용이함.

 셋째. 학습의 계열화

 학생들이 학습내용을 이해, 변형, 전이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학습과제를 순서대로 조직하고 제시하는 것으로, 학습을 계열화 할 때는 활동적, 영상적, 상징적 표현의 순서를 따라야 한다.

활동적(=행동적)표상 : 어떤 결과를 성취하는데 적합한 일련의 행위들로 표현

영상적 표상 : 어떤 개념을 표현하는 요약된 이미지와 그래픽의 형태로 표현

상징적 표상 : 상징적이고 논리적인 명제의 형식을 취함(공식, 원리, 규칙 등)

 넷째, 강화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핵심 원리이면서 학습효과를 촉진하기 위한 가장 보편적인 방법이며, 브루너는 강화는 학습자의 발달 단계와 특성에 맞게 개별화되어야 하며, 외적 강화와 내적 강화의 조화를 강조하였다. 여기의 강화는 상벌과 관련한 것으로 학습자에게 지금까지 그들의 학습활동이 어떤 결과를 가져왔는지, 그 결과에 따라 추후 어떻게 학습해야 하는지의 방향성을 탐색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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