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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선생의 인생기록부
규준지향평가(Norm-Referenced Evaluation) 본문
(1) 개념
규준지향평가는 학습자가 속한 피험자 집단에 비추어서 상대적인 위치로 제시하는 평가방법이다. 즉, 규준지향평가는 학습자 개인의 점수를 원점수가 아닌, 규준(Norm)에 비추어서 그가 속한 집단의 상대적인 서열로 판단하는 평가이다. 따라서 원점수를 규준점수로 변경하여 서열점수로 제시하기 떄문에, 규준지향평가라고 한다. 이때, 사용되는 규준은 백분위, 표준점수(Z점수, T점수), 스테나인점수, IQ등이 있다. 규준지향평가는 학습자가 교육목표에 도달했는지에 대한 관심보다는 누가 누구보다 더 잘했는지에 대한 상대적인 위치에 관심을 두는 평가방법이기 때문에, 평가기준은 집단의 내부에서 결정된다. 따라서 우수 학생들이 많은 집단인지 아니면 낮은 학업성취자가 많은 집단인지에 따라서 상대적인 서열이 다르게 결정되어진다.
(2) 특징
규준지향평가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선발적 교육관에 기초한다. 규준지향평가는 상대적인 서열을 통해서 개인차를 밝혀내는 것에 초점을 두기 때문에, 교육목표에 도달한 소수의 우수자를 선별해내야 하는 선발적 교육관의 입장을 취한다. 둘째, 학습자의 학업성취가 정규분포를 이룬다. 높은 점수와 낮은 점수가 좌우대칭이고 중앙이 높은 정상분포곡선을 이루어서 우수한 학습자와 열등한 학습자가 구별되도록 분포를 이루어야 하기 때문에 정규분포가 되어야한다. 셋째, 학습자의 개인차를 인정한다. 규준지향평가는 상대적인 서열로 제시되기 때문에 개인차를 인정하는 평가방식이다. 넷째, 검사도구의 신뢰도가 중요시된다. 개인차 변별을 극대화시키기 위해서는 검사도구의 정확성을 강조하는 신뢰도가 중요시 된다.
(3) 장점 및 단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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