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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중심학습(PBL : Problem Based Learning)

소선생 2020. 2. 18. 20: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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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중심학습은 1960년대 의과대학에서 전통적인 교육방식의 문제점을 개선하고자 고안된 방법으로, 학습자가 현실에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으며 학습자의 능동적 역할을 강조하는 교수방법으로 알려져 있다.

 

문제중심학습의 특징을 살펴보면,

첫째, 실제 상황과 관련한 사례를 중심으로 형성된 문제를 통한 수업을 진행하며, 학생들의 학습을 도모한다.

 

둘째, 학습자 중심의 자기주도적 학습으로 학생들의 학습목표를 도출하고, 새로운 정보를 습득하여 능동적 학습이 되도록 한다.

 

셋째, 실제하되 비구조화된 문제를 제시하여 단순한 지식 습득에서 벗어나 실제적 문제해결력을 향상시킬수 있다.

 

넷째, 개별학습과 협동학습을 통해 반성적 사고활동을 강조한다.

 

다섯째, 이때 교수자는 지식전달자가 아닌 학습을 촉진하는 조력자, 학습 안내자 등의 역할을 하게 된다.

 

문제중심학습에서 문제가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 문제중심학습에서 좋은 문제

 

첫째, 여러 가지 개념이나 원리를 적용할 수 있거나 다양한 해답이 존재하는 비구조화된 문제,

 

둘째, 여러 가지 개념이나 원리를 적용하거나 협동학습이 필요한 복잡한 문제,

 

셋째, 학습한 개념이나 원리를 적용하고, 현실에서 실제적으로 일어나거나 경험할 수 있는 실제적인 문제,

 

넷쨰, 학습자들이 경험했거나 경험할 수 있는 문제라고 느끼거나 최종 결과물을 분명하게 제시할 수 있는 관련성 있는 문제 등이 적합하다고 할 수 있다.

 

수업의 절차

단계

내용

1. 문제 제기 단계

문제확인 및 해결방안 모색을 위한 첫 단계로, 특히 아이디어, 사실, 학습과제, 향후진행계획 등을 확인함.

2. 문제 재확인 단계

1단계를 통해 수집하고 분석한 자료들을 바탕으로 문제해결을 위한 방안들을 모색하고 정리함.

3. 발표 단계

앞선 과정을 통해 학습한 결과를 동료들에게 발표하고, 다른 학습자의 결과와 비교해 봄.

4. 결론 단계

최종적으로 학습결과를 정리하고, 스스로 자신의 학습에 대해 평가해 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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